[화성특례시]“배움으로 피운 변화의 씨앗” 화성시민로스쿨 제7기, 따뜻한 수료식 열려
함께한 12주, “법은 삶의 언어입니다”
“우리가 지키는 법, 우리의 권리” 시민의 품격을 높이다
시민과 법률을 잇는 교량 역할을 수행해 온 ‘화성시민로스쿨 제7기’가 2025년 6월 18일(수) 화성남부종합사회복지관 3층 강당에서 수료식을 개최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.
이날 행사는 한국사법교육원이 주관하고, 법무부 법문화진흥센터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, 7기 수강생과 가족, 내빈, 동문회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.
![]() |
수료식은 사전 만찬(오후 5시~5시 50분) 후 본식(오후 6시)에 이어, 축하공연과 기념촬영까지 다채로운 순서로 구성되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. 특히 이번 수료식은 법의 가치와 공공정신을 일상 속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12주간의 교육을 마친 의미 있는 자리였다.
박은숙 한국사법교육원 화성지원장은 인사말에서 “법을 아는 시민은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여러분이 배운 법률 지식은 단지 이론이 아닌, 공동체를 지키는 힘이 될 것입니다”며 “제7기 수료생 여러분이 지역사회 속에서 작지만 강한 법치주의의 뿌리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합니다”라고 전했다.
![]() |
이어 격려사에 나선 홍석태 화성시민로스쿨 총동문회장은 “제7기 여러분은 이제 화성시민로스쿨의 자랑스러운 일원이 되셨습니다. 배움을 멈추지 않고, 주변의 이웃에게도 법의 중요성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. 또한, 앞으로 총동회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역량으로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”라고 말했다.
![]() |
이번 7기 회장으로 수료생들을 이끈 박기호 회장은 환영사에서 “수료생 모두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열정 하나로 함께 걸어왔기에 오늘의 이 자리가 더욱 뜻깊다”며 “법은 어렵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, 우리 삶의 기본이자 권리를 지키는 최소한의 수단이라는 사실을 배웠습니다. 앞으로도 우리 7기 동문들이 법의 가치를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다”고 다짐했다.
![]() |
이날 행사는 축하송으로 시작해 국민의례, 내빈 소개, 축사 및 격려사, 동영상 상영, 수료증 수여식, 공로상·우수상 시상, 축하케이크 커팅식 등으로 풍성하게 진행됐다. 특히 수료생 전원에게는 ‘청소년 생활지도사 자격증’이 함께 수여돼 법 교육 실천자로서의 자격도 함께 부여됐다.
수료생 가운데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습자들에게는 ‘모범상’, ‘최우수상’, ‘공로상’이 시의회의장상, 화성시장상, 도지사상 등의 형식으로 전달되었으며, 수료식 후 단체사진 촬영 및 기념촬영으로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.
한편, 화성시민로스쿨은 시민을 대상으로 법률 지식과 생활 법률 상담역량을 배양해 법치주의 확산과 지역사회 갈등 예방에 기여하고자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. 한국사법교육원이 주관하며, 화성지원은 매년 1~2회의 정규 과정과 법문화 관련 특강, 봉사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.
이번 제7기 수료식을 기점으로 화성시민로스쿨은 총 250여 명의 동문을 배출하게 되었으며, 동문들은 지역사회에서 법률상담 봉사, 시민 교육 강사, 생활법률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.
법을 아는 시민, 사회를 바꾸는 힘. 화성시민로스쿨의 도전은 계속된다.
#화성시민로스쿨 #한국사법교육원 #화성특례시 #박은숙원장 #공동체배움 #수료식현장 #생활속법률 #홍석태총동문회장 #박기호회장 #따뜻한로스쿨
출처: [화성특례시] “배움으로 피운 변화의 씨앗” 화성시민로스쿨 제7기, 따뜻한 수료식 열려-투데이경인 – https://www.todaykin.com/13595